모공해결책 제시

 

모공이란?

모공이란 피부의 모피지선 단위(털과 피지선으로 이루어진 것)의 개구부(구멍)를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으로 정확한 의학용어는 아닙니다.

통상 여드름이 생길 때 모피지선에 면포(comedone)가 생기면서 시작하기 때문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과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혼용해서 사용하면 완전치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모공의 원인

일반적으로 피부의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만성적인 자외선 노출, 피지분비, 여드름이 주로 거론됩니다. 가능한 기전으로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자외선 노출이나 피부노화로 모공을 둘러 싸고 있는 구조가 탄력이 떨어지면서 늘어지는 것, 두번째로 피지분비가 과다하여 그 분비 하는 통로가 넓어지는 것, 마지막으로 여드름에 의한 염증이나 여드름 흉터 때문에 모공의 표면이 흉터처럼 넓어지는 것이 있습니다.

3가지 발생기전이 각기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기 보다는 동시에 복합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모공의 관리와 치료는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모공관리

  1. 사춘기 이후로 피지분비만 증가해서 살짝 블랙헤드 정도가 생긴 경우는 기본적으로 피지분비만 관리해 주면 됩니다. 너무 과도하게 닦아내면 염증을 유발해서 모공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기름종이 같은 걸로 가볍게 닦아 내는 정도가 좋습니다. 피지분비 조절용 화장품도 가볍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탄력이 떨어지면서 늘어지는 모공이 생기지 않도록 금주, 금연, 과도한 자외선 노출을 막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여드름이 많이 생기고, 동시에 피지 분비량도 많은 경우는 모공이 급속도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많이 생긴다면 자가로 치료하는 것은 한계가 있고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 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분비가 많은 경우는 2가지 정도 방법이 있는데 여드름 약 중에 피지분비를 줄이는 약을 복용하거나, PDT(광역동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1. 탄력이 많이 떨어져서 늘어진 형태의 모공은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리프팅 시술을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런 늘어진 피부를 개선시키는 피부치료 중에 대표적인 것이 폴라리스 리프트입니다. 폴라리스 리프트는 두 가지 에너지(고주파열+다이오드에너지)의 시너지 효과에 의해 보다 높은 에너지를 피부의 깊은 층까지 전달해 줌으로써 주름개선과 리프팅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노화된 피부의 탄력저하를 개선시켜서 모공을 개선시켜 줍니다.

피부상태에 따라 1회 시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보통은 2~4주 간격으로 3~5회 정도를 권장합니다. 주름과 피부 처짐의 정도, 연령, 피부 상태에 따라 시술횟수는 다릅니다. 1회 시술시간은 30분정도, 시술효과는 콜라겐 재생에 의해 오래 지속됩니다.

여드름 흉터에 의해 흉터성 모공으로 넓어진 경우는 여드름 흉터를 주로 치료하는 프락세랄 레이저로 여러 번 시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상태에 따르지만, 보통은 3~4주 간격으로 3~5회 정도를 권장합니다.

 

연세미타임 피부과 정 우 길 원장(피부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