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주름에 대해서

 

팔자주름에 대해서

 

1) 나이가 들수록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팔자주름은 통상적인 의미의 진짜 주름은 아닙니다. 주름이란 근육의 과도한 수축으로 생기는 피부에 골이 파이는 현상인데 팔자주름의 경우는 볼을 구성하는 피부가 탄력이 떨어지고 늘어지는 볼처짐 현상이 심해져서 볼과 입 경계가 팔(八)자 모양으로 파여 보이는 현상입니다.

 

2) 나이가 어려도 팔자주름이 심한 사람이 있는데 그런 경우는 무엇이 원인인가요.

선천적으로 볼처짐이 있는거죠. 탄력은 있더라도 선천적으로 볼피부가 무겁고, 넓어서 볼과 입경계 부위가 접혀져 보이는 것입니다.

 

3) 노화 때문에 팔자주름이 생기는 경우, 보통 몇 살 때부터 시작되나요.

피부노화의 경우는 주로 20세 이후에 시작되지만, 진료실에서 관찰하는 팔자주름 현상은 주로 20대 후반의 분들이 호소하기 시작해서 30대에서 50대 분들이 가장 불편함을 많이 호소합니다.

 

4) 원래는 팔자주름이 없었는데 갑자기 확 생겼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맞는 이야기인지, 이유는 무엇인지.

볼이 많이 쳐지지 않게 구성하고 있던 피부의 여러구조물이 약화되면 갑자기 팔자 주름이 나빠져 보일 수 있다고 봅니다. 물건을 지지하고 있던 끈이 일부 끊어진거랑 비슷하다고 할까요? 진짜 주름이라면 그럴 수 없겠지만 팔자주름은 진짜 주름이 아니라 볼쳐짐이 접혀 보이는 현상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팔자주름이 나빠져 보인다고 호소하는 분을 진료실에서 만납니다.

 

 

연세미타임피부과 원장 정우길(피부과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