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에서 하는 작은 얼굴 만들기

오늘도 난리였다. 누구는 경락 마사지를 받아서 얼굴이 반쪽만해졌다고 하고, 모 연예인은 특별한 마사지법을 활용했더니 얼굴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한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인들처럼 작은 얼굴이 ‘미인’의 필수 조건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같은 나이인데도 어떤 이는 피부 노화와 스트레스로 인해 얼굴 살이 늘어져서 ‘얼굴 살이 왜 그렇게 빠졌어요?’라는 이야기를 듣는 반면, 어떤 이는 얼굴의 피부가 탄력 있으면서 탱탱하게 보여서  ‘얼굴이 너무 작고 예쁘네요.’라는 반가운 인사말을 듣기도 한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것일까?

누구나 원하는 탄력이 있으면서 탱탱하게 얼굴이 작아질 수 있다면 분명 이러한 반가운 인사를 들을 것이다. ‘요즘 얼굴이 주먹만해 졌네요, 비결이 뭐예요?’ 라고.

이런 작고 탱탱한 얼굴 만드는 방법이 있을까? 에 대해 연세미타임 피부과의 정우길 원장에게 물어보았다.

  1. 피부과 시술로 정말 얼굴을 작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얼굴을 작게 만들 수 있다.

제일 직접적인 얼굴 축소방법은 성형외과 의사들이 주로 시술하는 광대뼈축소술, 사각턱축소술이 얼굴을 작아지게 하는 기본시술이다. 피부과에서 하는 얼굴 축소방법은 크게 2가지로, 피부에 탄력을 만들어서 늘어진 피부를 올려서 만드는 리프팅 시술과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의 근육축소술이 그것이다. 이러한 피부과 영역의 얼굴축소술을 시행하게 되면 피부는 탱탱하게 리프팅이 되어서 ‘V 라인’의 얼굴 형태와 갸름한 턱선을 가지게 된다. 

  1. 도움이 될만한 시술이 있나요?

피부과 영역에서의 리프팅 시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피부 깊이 열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서 피부의 콜라겐 형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기본 원리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주파와 레이저의 시너지 효과를 이용한 폴라리스 리프트와 초음파를 이용해서 강한 효과를 나타내는 더블로 리프트가 있다. 두 시술 모두 리프팅에 쓰이지만 치료 깊이에는 차이가 있는데 피부 중간층은 폴라리스가, 피부의 가장 깊은 층은 더블로 리프트가 주로 사용된다. 그래서 모공, 잔주름은 폴라리스 리프트가 깊은 주름에는 더블로 리프트 상대적으로 더 강력하다. 일반적으로 폴라리스는 상태에 따라 2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시술을 하고, 더블로의 경우는 상태에 따라 1-2회 정도 시술을 한다.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 근육축소술(보톡스 사각턱)의 경우는 정면에서 사각턱 근처에 잘 발달된 저작근의 일부 볼륨을 보톡스로 줄이는 시술인데 단 한번의 주사로 갸름한 턱선을 만들 수 있다. 통상의 보톡스 효과가 3-6개월 정도 유지되는 것에 비해, 딱딱한 음식을 먹는 습관만 교정한다면 길게는 1년까지도 효과가 지속된다. 

  1. 저는 회사 출근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어떤가요?

폴라리스와 더블로 같은 고주파나 초음파를 이용한 리프팅 시술의 경우는 피부 표면에는 손상을 주지 않고 탄력에 관여하는 피부 속 깊은 곳만 치료한다. 그래서 시술 직후 메이크업을 할 수 있어, 대부분의 활동이 가능하다. 두 시술의 부작용으로는 일시적인 홍반, 부종이 있을 수 있지만 다음날에는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회사 근무 거의 지장이 없다. 

보톡스 사각턱 시술의 경우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고, 드물게 약간 멍이 들 수는 있지만 메이크업으로 가릴 수 있다.

  1. 집에서 할 수 있는 관리법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집에서도 지속적인 관리가 피부탄력 유지에 중요하다. 탄력을 높이는 것에는 큰 도움이 없을지 몰라도 탄력이 빨리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은 꾸준한 관리와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1. 피부관리: 충분한 보습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보습제와 자외선 차단제의 충분한 사용은 피부노화를 막는데 가장 중요하다.

2. 식이요법: 소금이 얼굴에 부종을 일으키기 때문에 라면 같은 짠 음식을 특히 저녁에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간혹 얼굴에 부종이 생기는 것은 장기적으로 큰 연관이 없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지속적인 부종이 생기면 결국 림프 흐름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 그 결과 피부의 탄력이 저하되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사각턱근처의 저작근(씹는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오징어, 쥐포, 껌 등의 식품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턱선 유지에 좋다.

3. 건강식품: 호박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약 성분의 얼굴의 부종을 빼주는 여러 성분은 기본적으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뇨제 성분으로 얼굴의 부종을 빼주는 것은 가능하지만 지속적으로 그러한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전신적인 건강 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좋은 방법은 아니다. 

  1. 마지막으로 좋은 피부 만들기에 대한 노하우를  말해 주세요.

얼굴축소와 금연!

조금은 뜬금 없이 들리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담배의 건강에 대한 유해성이야 더 부연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만, 특히 피부에 담배는 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담배는 그 자체로 혈액순환을 악화시켜 피부를 나쁘게 하지만, 피부의 탄력이나 리프팅에 중요한 콜라겐의 생성을 악화시켜서 나이보다 늙어 보이게 하여 얼굴을 늘어지게 한다. 최근에는 여성 흡연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기 때문에 흡연에 의한 피부노화가 더 빠르고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혹시 담배를 피우는 독자가 있다면 무엇보다도 제일 먼저 금연을 권해 드린다. 

연세미타임 피부과 원장 정 우 길(피부과 전문의)